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식초의 응용법

*서툰사람* 2016. 11. 9. 00:00


 식초는 향균작용과 살균력이 강해 대부분의 병원균을 약 30분 이내에 사멸시킵니다. 이 때문에 식초에 담그거나 식초를 넣어 요리한 식품은 보존성이 높습니다. 식초는 소금의 짠맛을 부드럽게 해주는 작용을 하므로 여러 가지 요리에 쓰입니다. 요리에만 사용해오던 식초를 집 안 청소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1. 식초는 때를 불려 쉽게 제거할 수 있는 상태로 만듭니다. 화장실 바닥의 누런 때, 수도꼭지에 낀 물때, 비누 찌꺼기 등에 물과 식초를 2:1 비율로 섞은 식초수를 뿌리고 나서 솔로 문지르면 쉽고 간단하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2. 베이킹소다를 뿌려 청소를 하고 나면 흰 얼국이 남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식초수를 뿌려주면 얼룩을 깔끔하게 없앨 수 있습니다.


3. 쌀을 오랫동안 보관하여 냄새가 날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전날 저녁에 식초 한 방울을 떨어뜨린 물에 쌀을 담갔다가 씻어 물기를 빼놓습니다. 다음날, 한 번 더 헹군 뒤 밥을 지으면 묵은 냄새가 말끔히 사라집니다.


4. 유리컵에 물때가 껴서 뿌옇게 얼룩이 생기면 소금에 식초를 섞어 유리컵을 닦습니다. 그런 다음 끓는 물에 씻어 마른 행주로 닦으면 컵에서 반짝반짝 빛이 납니다.


 

 

 


5. 검게 변한 알루미늄 냄비에 물을 담고 식초 1/2컵과 사과껍질을 조금 넣어 가열합니다. 4~5분 정도 보글보글 끓이면 검게 변했던 부분이 원래대로 돌아옵니다.


6. 주전자 안쪽에 낀 때는 수돗물 속 금속 이온이 쌓인 것으로 식초를 이용해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주전자에 물을 넣고 식초를 2~3방울 떨어뜨린 다음, 하룻밤 동안 그대로 뒀다 씻어냅니다.


7. 옷에 토마토케첩이나 주스, 과일즙이 묻었을 때도 그 부위에 식초를 뿌려 적신 뒤 수건으로 두드립니다.


8. 분무기에 식초나 에탄올을 담아 변기와 변기 주위에 뿌린 다음 솔로 닦아내면 악취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9. 세탁기의 세탁조 안쪽이 더러워졌을 때, 세탁조에 물을 가득 채운 다음 식초 1컵을 붓고 저으면 웬만한 때는 물에 녹아 배출됩니다.


10. 기저귀 냄새를 없앨 때는 기저귀를 헹구는 마지막 물에 식초를 1컵 넣어봅시다. 냄새도 사라지고 기저귀 천의 폭신폭신한 감촉이 살아납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